사실 강의를 들은지는 꽤 됐으나 이제서야 적는 후기...😂
1강을 먼저 적어야 했는데 완성된 2강부터 올린다.
역시 복습은 당일 해야한다.
It's now and ever
#2 크라우드펀딩 실행전략
1. 콘셉 전달
상징(쉽게 떠오르는 것)+스토리(시작이유, 기승전결, 호흡력)
2. 가치, 제품 관련 상품을 찾아보기
: 처음이라 막막할 때 네이버에 '사회적 크라우드 펀딩' 검색
사회이슈&사용자 문제 해결, 개설자 소개, 참여자 소개(우리와 함께하는 사람 이야기)
ex) 플로킹 ; 재활용 가방 구입+쓰레기 줍기 오프라인 모임 함께 판매
3. 시장조사
- 구글 트렌드, 네이버 데이터랩
- 빅카인즈 : 뉴스키워드 어떤 게 많은지 보여줌+연관키워드
- 코시스(KOSIS) : 100대 지표(웬만한 사회문제 통계 다 있음)
- 미디어 통계포털(KISDISTAT)
- 라코이 : 요즘 인기있는 프로
- 블랙키위 : 특정 키워드에 대한 데이터 분석
- 섬트렌드(팀장님 자주 사용) : 연관어 키워드, 연관어 순위변화, 긍정어, 사람들이 자주 쓰는 텍스트인지 체크
ex) 강원도 쓰리콤보 펀딩
(1000만원 이상 목표시 유료광고 집행을 함)
- 네이버 검색광고 : 검색유입 多
- 인스타 : 효과
- 당근 : 실질 구입
- 그 외 : 오마이컴퍼니 유료 메인배너, 카카오배너, 블로그, 페북.
- 개설자 광고 : 지역신문, 당근마켓, 오렌지레터, 포스터.. 오프라인 체험 중요
ex) 방향제 펀딩 QR을 A4에 인쇄해서 붙임, 공간 와디즈
4. 진행 단계별로 홍보 다르게
타겟팅 : 구체적 人(지역, 연령, 직업)을 정하고 펀딩페이지 작성하기
1. 데이터로 가설을 세우지 말고 실제 사용하는 사람을 통해 가설을 세울 것.
: 나중에는 효과있는 곳에 홍보 집중
- 서울 20~30대 청년을 대상으로 했으나 실구매는 강원도 30~40대 여성
: 강원도 현지 주민, 여행객은 가족단위 but 강원도에서 서울홍보를 원하므로 계속 하긴 한다. - 페북 : 50대 남자 많이 보나 구매 X
- 카드뉴스 안 본다, 감성사진에 반응O
2. 60~70% 이상 진행시
잠재적 후원고객 참여하게 만들기
ex) 100% 달성시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10만원 쿠폰
3. 최근소식 자주 활용하기
https://naroo.or.kr/bbs/content.php?co_id=program_view&np_seq=533
마포청년나루
마포구가 설립하고, 한국청소년지원네트워크(KYSN)가 수탁운영하는 마포구 청년공간
naroo.or.k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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