공부

마포청년나루 크라우드 펀딩 수업 (2)

책 읽는 두루미 2022. 9. 12. 22:49

사실 강의를 들은지는 꽤 됐으나 이제서야 적는 후기...😂

1강을 먼저 적어야 했는데 완성된 2강부터 올린다.

역시 복습은 당일 해야한다.

It's now and ever

 

#2 크라우드펀딩 실행전략

 

1. 콘셉 전달

 상징(쉽게 떠오르는 것)+스토리(시작이유, 기승전결, 호흡력)

 

2. 가치, 제품 관련 상품을 찾아보기

: 처음이라 막막할 때 네이버에 '사회적 크라우드 펀딩' 검색

사회이슈&사용자 문제 해결, 개설자 소개, 참여자 소개(우리와 함께하는 사람 이야기) 

 ex) 플로킹 ; 재활용 가방 구입+쓰레기 줍기 오프라인 모임 함께 판매

 

3. 시장조사
  • 구글 트렌드, 네이버 데이터랩
  • 빅카인즈 : 뉴스키워드 어떤 게 많은지 보여줌+연관키워드
  • 코시스(KOSIS) : 100대 지표(웬만한 사회문제 통계 다 있음)
  • 미디어 통계포털(KISDISTAT)
  • 라코이 : 요즘 인기있는 프로
  • 블랙키위 : 특정 키워드에 대한 데이터 분석
  • 섬트렌드(팀장님 자주 사용) : 연관어 키워드, 연관어 순위변화, 긍정어, 사람들이 자주 쓰는 텍스트인지 체크

 

ex) 강원도 쓰리콤보 펀딩

(1000만원 이상 목표시 유료광고 집행을 함)

  • 네이버 검색광고 : 검색유입 多
  • 인스타 : 효과
  • 당근 : 실질 구입
  • 그 외 : 오마이컴퍼니 유료 메인배너, 카카오배너, 블로그, 페북.
  • 개설자 광고 : 지역신문, 당근마켓, 오렌지레터, 포스터.. 오프라인 체험 중요
    ex) 방향제 펀딩 QR을 A4에 인쇄해서 붙임, 공간 와디즈

 

4. 진행 단계별로 홍보 다르게

 

타겟팅 : 구체적 人(지역, 연령, 직업)을 정하고 펀딩페이지 작성하기

 

1. 데이터로 가설을 세우지 말고 실제 사용하는 사람을 통해 가설을 세울 것.

 : 나중에는 효과있는 곳에 홍보 집중

  • 서울 20~30대 청년을 대상으로 했으나 실구매는 강원도 30~40대 여성
    : 강원도 현지 주민, 여행객은 가족단위 but 강원도에서 서울홍보를 원하므로 계속 하긴 한다.
  • 페북 : 50대 남자 많이 보나 구매 X
  • 카드뉴스 안 본다, 감성사진에 반응O

2. 60~70% 이상 진행시 

잠재적 후원고객 참여하게 만들기

ex) 100% 달성시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10만원 쿠폰

 

3. 최근소식 자주 활용하기

 

 

 

 

https://naroo.or.kr/bbs/content.php?co_id=program_view&np_seq=533

 

마포청년나루

마포구가 설립하고, 한국청소년지원네트워크(KYSN)가 수탁운영하는 마포구 청년공간

naroo.or.kr

 

#웹사이트 #추천